본문 바로가기

Health

카카오닙스 효능 효과 부작용 먹는방법

카카오닙스 효능 효과 부작용 먹는방법

 

 

요즘 100세 시대라고 하죠.

그래서 우리 몸에 좋은 운동과 음식에 관심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슈퍼푸드에 대해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세계 3대 항산화 슈퍼푸드는 강황, 아로니아, 카카오닙스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중에서 카카오닙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카카오는 초콜릿을 만드는 식재료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얼마전부터 초콜릿에 관련된 카카오보다는 카카오닙스라는 단어가 널리 알려졌습니다.

카카오닙스란 무엇일까요.

 

 

카카오열매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카카오열매는 외피, 배아, 배유(닙스)로 나눌 수 있습니다.



외피는 겉껍질이고 배아는 초콜릿의 재료가 되는 것입니다.

카카오닙스는 바로 배유 부분을 말하는 것입니다.

 

 

카카오나무 열매를 자르면 배유(닙스)가 보이며 이것을 그 상태로 건조한 뒤 먹기 쉽게 잘게 알멩이로 부숴 만든 것입니다. 이는 15C 때 몸에 좋은 효능 효과가 뛰어나서 화폐로도 사용이 되었다고 합니다. 카카오닙스란 카카오 열매에 들어있는 카카오 콩을 발효시킨 후 건조하고 로스팅한 뒤에 껍질을 제거하고 부순 것을 말합니다.

 

 

카카오닙스는 마그네슘, 칼슘 등의 무기질이 풍성하게 함유되어 있고 프로시아니딘, 카테킨 등의 폴리페놀 성분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폴리페놀 성분은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으로 신체의 혈관을 깨끗하고 건강하게 유지해준답니다. 또한 지방이 몸에 쌓이는 것을 막아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고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 카카오닙스 효능 효과

 

 

- 암 예방

 

 

- 성인병 예방, 중성 지방, 콜레스테롤 낮춰줌

 

 

- 뇌 건강, 심혈관질환 예방 및 개선

 

 



- 노화 예방 및 억제, 면역력 강화

카테킨 등의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여 노화속도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폴리페놀 성분은 녹차에도 들어있는데 카카오닙스에는 폴리페놀이 녹차보다 8배나 더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폴리페놀은 세포 손상을 막아주어 노화예방과 면역력을 강화시켜줍니다.

 

 

- 염증개선

 

 

- 다이어트, 변비 개선, 피부건강

카카오닙스에 카테킨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체지방을 분해해주며 지방축적을 억제해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어서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변비개선 효과가 좋습니다. 몸 속의 노폐물을 배출해주어 피부미용에도 효능이 뛰어납니다.

 

 

- 당뇨 예방 및 개선

카테킨이 혈당이 급격하게 오르는 것을 막아주어 당뇨예방 효과와 개선에 효능이 있습니다.

 

 

- 스트레스 해소

카카오닙스에 아난다미드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엔도르핀과 세로토닌 등의 신경물질을 촉진하여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가 있습니다.

 

 

 

◆ 카카오닙스 부작용

 



카카오닙스에는 카페인과 비슷한 데오브로민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카페인에 예민한 분들은 심장이 두근거림이 심해지거나 수면에 방해가 될 수도 있으니 섭취량을 줄이거나 잠자리에 들기 전에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과다복용을 피하고 적정량을 드시는게 현명합니다.

 

 

 

◆ 카카오닙스 먹는방법

 



카카오닙스는 누구나 편하게 섭취할 수 있어서 더욱 인기가 많습니다. 견과류 처럼 먹거나 어느 요리에도 잘 어울립니다.

카카오닙스 하루 권장량은 4~5g 정도입니다. 이것은 티스푼으로 1~2스푼 정도 되는 양입니다. 견과류를 먹듯이 씹어먹거나 따뜻하게 차처럼 끌이거나 우려서 마셔도 됩니다.

샐러드나 요거트, 케이크, 아이스크림, 빙수 등을 먹을 때 위에 뿌려 먹어도 좋답니다. 또는 시리얼을 먹을 때 같이 넣어서 오도독 오도독 씹어 먹으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