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무화과 효능 효과 부작용 먹는방법 보관법

무화과 효능 효과 부작용 먹는방법 보관법

 

 

무화과 (Fig, 無花果)는 한자말 그대로 꽃이 피지 않고 열매를 맺는다고 해서 무화과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열매 안에서 꽃이 피고 바깥으로 보이지가 않을 뿐이랍니다. 무화과는 알칼리성 과일로 섬유질과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무화과는 유럽이나 아메리카에서 주로 생산되며 국내에서는 전라남도 영암군에서 주로 재배됩니다.



무화과 열매는 달콤한 과즙에 부드러운 식감으로 먹기에 좋은 식품입니다. 무화과는 생과일로 주로 먹으며 쉽게 물러져서 저장하기도 수송하기도 어려워서 보통 건과나 통조림으로 많이 유통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일본에서는 생과일로 주로 먹고 미국이나 유럽 등에서는 말려서 건과로 먹습니다.

 

 

 

◈ 무화과 효능 효과

 

무화과는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된 알칼리성 과일로 고대 이집트나 로마, 이스라엘에서 원기회복이나 암, 간질환을 치료하는 약재로 썼을 정도로 몸에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치질과 사마귀에 무화과 생즙이 치료 효능이 있으며 소화불량, 설사, 변비, 부인병, 피부질환, 신경통, 빈혈 등의 좋은 효과있는 약재로 민간에서 사용하였습니다.



동의보감에 소개된 무화과는 3항 (항산화, 항균, 항염증) 작용을 하며 3협 (소화, 변비, 심혈관 질환) 에 도움을 준다고 나와있습니다.

 

 

 

- 항산화, 항균, 항염증 효능

무화과에는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해주어 노화예방과 레스베라트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중성지방을 제거해주는 등 항산화 효능이 뛰어납니다. 그리고 무화과는 세균 등을 없애는 효능이 있어서 항균 효과도 좋고 기침환자, 관절염 환자에게 도움되는 항염증 효능이 있습니다.

 

- 심혈관 질환, 고혈압 개선 효과

무화과에는 섬유질, 식물성 콜레스테롤, 폴리페놀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고 정상적인 혈압 조절 효능가 있으며 무화과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성분 효과로 혈관을 넓혀주기에 고혈압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 소화 촉진 효능

무화과에는 단백질 분해효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고기를 먹고 무화과를 먹으면 소화가 잘됩니다. 그리고 피신이라는 효소가 함유되어 있기에 소화작용을 도와줍니다. 그래서 콜레스테롤을 개선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 변비예방 & 개선 효과

무화과에는 식이섬유인 펙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변비를 예방하거나 개선할 때 도움을 줍니다.

 



- 시력개선 효능

무화과에는 시력저하를 막아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 피부미용 효과

무화과에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해서 체내 활성 산소를 없애주어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겉껍질에 폴리페놀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껍질 채 먹는 것이 좋습니다.

 

- 중년여성 건강 효능

무화과는 붕소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여성호르몬을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어서 폐경기 증상을 완화해주어 중년여성 건강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 무화과 부작용

 



무화과는 세균을 죽이는 강한 항균성이 있습니다. 이것이 나쁜 세균을 죽이는 효능도 있지만 반대로 몸에 맞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또한 체질에 따라 무화과에 알러지 반응을 일으키는 사람도 있기에 조금 먹어보고 몸에 맞는지 아닌지 판단해야 할 것입니다.

 

 

 

◈ 무화과 먹는방법

 



깨끗한 상태로 무화과를 생과일로 먹지만 건조하거나 통조림, 잼, 젤리, 술, 주스, 식초, 양갱 등으로 만들어 먹습니다. 또는 무화과 효소 만드는 방법으로 무화과를 4등분 한 후 무화과 : 설탕 = 6 : 5 비율로 섞은 다음에 3달 동안 발효시키고 3달 후에 무화과를 건져내고 다시 3달 동안 숙성시켜 먹으면 됩니다.

 

 

 

◈ 무화과 보관법

 



무화과는 갈라져 있는 곳이 말라있지 않고 열매가 전체적으로 적갈색인 것이 좋은 상태입니다. 무화과 보관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잘 익은 무화과를 마른 헝겊으로 잘 닦아줍니다. 물로 씻어야 될 때는 물이 무화과 내부로 들어가지 않게 조심해서 씻어주고 물기를 완전히 없애주어야 합니다. 무화과는 껍질이 얇기 때문에 쉽게 물러지기 때문입니다.

무화과는 상온 1~2℃ 에서 5일 정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보관할 때는 키친타올이나 신문지로 조심스럽게 싸서 냉장보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도 5일 이상 보관하는 것은 어렵기에 보통 말린 건조 상태로 보관해야 합니다. 아니면 무화과 생과일 상태로 레드와인에 조린 후 냉장 보관하면 좀 더 오래 보관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