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보이차 효능 효과 부작용 끓이는법 마시는법 구매 방법

보이차 효능 효과 부작용 끓이는법 마시는법 구매 방법

 

 

 

우리나라에 많이 알려지고 큰 인기인 보이차(중국어: 普洱茶, 병음: pǔ'ěr chá 푸얼차)는 중국의 10대 명차 중에 가장 유명한 중국 남부 지방에서 생산되는 일종의 발효차를 말합니다. 항암효능과 다이어트 효과 등으로 보이차 열풍까지 불었으며 효리네민박에서 보이차를 마시는 이효리 방송이 나와서 더 핫해졌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다이어트 효과 때문에 매일 꾸준히 보이차를 마시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보이차는 일반적으로 오래될수록 약효, 향, 맛이 더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어서 오래될수록 가격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속지않고 어떻게 하면 오래된 보이차를 구매할 수 있는가가 관건입니다.



중국에서는 중국 남부 운남성에서 재배한 대엽종의 잎을 쇄청건조한 모차를 재료로 해서 발효한 산차(散茶), 혹은 긴압차(緊壓茶)'로 정의를 내리고 있습니다.

 

 

보이차만의 향과 색상을 가지고 있고 미생물로 발효시켜서 만드는 후발효차 또는 흑차(黑茶)의 일종입니다. 많이 들어보았던 차마고도(茶馬古道)는 티베트, 인도, 네팔에 말 또는 당나귀에 싣고 수출하였던 길을 말합니다.

 

◆ 보이차 효능 효과

 

- 다이어트 효과

보이차에 지방흡수를 방해하여 몸밖으로 배출해주는 갈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몸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예방해줍니다. 특히 내장 지방을 없애줍니다. 지방분해효소인 리파아제 활성을 갈산이 억제해주기에 지방이 신체에 흡수되지 않고 체외로 배출시켜주는 것입니다. 그래서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즐겨 먹는 중국인들에게 비만인구가 적다고 합니다.

 

- 항균작용 효능

보이차는 강한 살균효과로 항균작용 효능이 뛰어납니다.

 

 

 

- 항암효과

보이차에는 암세포 생성을 방해하고 예방하는 효능이 뛰어난 카테킨과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어서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 항산화 효능, 노화예방 효과

보이차에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카테킨과 비타민C, E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효능으로 노화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활성산소는 우리 몸의 세포에 염증을 일으키고 노화의 주범으로서 늙지 않으려면 활성산소 발생을 억제하고 없애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고혈압 개선 효능, 콜레스테롤 축적 방지 효과

보이차는 콜레스테롤 분해를 촉진해주어 혈액이 응고되는 혈전을 예방하여 심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어 고혈압 예방 및 개선 효능이 있습니다.

 



- 혈액순환 효능

보이차는 아랫배(배꼽 아래 단전부분)부터 따스한 기운을 신체에 전달해주어 장도 보호하고 혈액순환을 좋게하여 손발저림이나 수족냉증에 효과가 있습니다.

 

- 숙취해소 효과

보이차에 알코올 흡수방해 & 분해촉진으로 숙취해소 효과가 있습니다.

 

 

◆ 보이차 부작용

 

보이차의 특별한 부작용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보이차의 탄닌 성분은 철분 흡수를 방해하여 임신부, 성장기 아이, 빈혈, 변비 있는 사람은 다량 섭취를 조심해야합니다. 그리고 보이차를 너무 많이 마시면 설사나 속쓰림이 나타날 수 있기에 과다섭취를 금하고 식후에 알맞은 양을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 보이차 끓이는법, 마시는법

 

- 보이차 끓이는법

자사호, 물의 온도, 시간, 차의 양이 중요합니다. 자사호란 다기의 일종입니다. 자사호에 2~3그램의 보이차를 넣은 후 100도 정도의 끓는 물을 1~2초 정도 부은 후 그 물을 버립니다. 이것은 보이차의 이물질을 없애주고 마시기 좋게 맛과 향을 순하게 하는 것입니다. 그후에 다시 뜨거운 물을 자사호에 꽉 차도록 부어 차를 보통 1분 정도 우려냅니다. 처음에는 어렵지만 나중에는 자기 입맛에 맞게 시간을 조절합니다.

처음 그렇게 마신 후에는 점점 뜨거운 물을 붓고 더 오랜시간 차를 우려내어 마십니다. 보이차는 대략 10회 정도 우려내서 마실 수 있습니다.

 

 

 

- 보이차 마시는법

보이차는 차를 음미하면서 마셔야 합니다. 그래서 조금씩 마셔가며 입안에서 향이 퍼지도록 음미한 후 천천히 목구멍으로 넘겨가며 마십니다. 또한 보이차는 식으면 맛과 향을 제대로 느끼지 못하므로 식기 전에 마셔주어야 합니다.

 

 

 

◆ 보이차 구매 방법

 

보이차는 어떤 재료로, 얼마나 오랫동안, 어떻게 만들었는지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입니다. 그래서 보이차 구매하기 전에 기초 상식을 잘 숙지하고 꼼꼼히 알아보고 구매를 해야합니다.

 

첫째, 모양

보이차는 형태에 따라 산차와 긴압차로 나뉩니다.

- 산차는 그냥 찻잎 모양대로 흩어놓은 것입니다.

- 간압차는 단단하게 뭉쳐 놓은 것으로 공, 버섯, 벽돌 등의 형태입니다.

 

 

 

둘째, 제다 방법

보이차는 생차(生茶)와 숙차(熟茶)로 구분됩니다.

생차는 발효되지 않은 찻잎으로 만든 것이고, 숙차는 발효되어 있는 찻잎으로 만든 것입니다. 전통적인 숙차 제다법은 생차로 차를 만들고 나서, 오랜 기간 동안 잘 보관하여 천천히 발효시키는 것이죠. 생차와 장기간에 걸쳐 발효시킨 숙차와의 맛, 향, 약효가 완전히 차이가 나서 오래된 숙차가 비싼 것입니다.

 



셋째, 만들어진 시기

보이차는 생산된 시기에 따라 보통 4세대로 구분됩니다.

 

- 1세대 보이차

골동보이차, 호자급 보이차로 청나라 시기~1950년대 초반까지 만들어진 보이차를 말합니다. 동경호, 복원창호, 송빙호, 경창호, 동흥호 등 보이차를 만든 가게 이름이 붙어 있습니다.

 

- 2세대 보이차

인자급(印字級) 보이차인 2세대보이차는 1950년대 초반~1972년까지 만들어진 것으로 남인, 녹인, 흥인 등이 있습니다. 이 1, 2세대를 고대 보이차라고 합니다.

 

- 3세대 보이차

현대 보이차로 불리는 3세대 보이차는 통일된 칠자병차 상표가 있으며 1973년 이래로 만들어진 것을 말합니다. 이때부터 악퇴(渥堆)라는 현대적인 방식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악퇴란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두껍게 쌓은 찻잎을 빠르게 발효시키는 것입니다. 그전에는 몇 년의 기간동안 발효시간이 필요했는데 이것을 40여일로 축소시킨 것이죠. 보통 네자리 숫자인 7542, 8582 등이 붙는데 앞의 두숫자가 첫 상품이 만들어진 시기를 말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와인처럼 해당 상품이 만들어진 때의 연도가 아니라 그 연도의 생산방법이 시작된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7542 보이차라고 해서 1975년에 생산된 것이 아니라 그 생산방식으로 이후에 생산된 보이차도 많다는 것입니다. 세번째 숫자는 제다법이고 네번째 숫자는 그 차를 만든 공장을 뜻합니다.

 

- 4세대 보이차

현재 생산되는 보이차로서 판매되고 있는 보이차의 대부분이 4세대 보이차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제 더 자세히 보이차 구매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보이차는 가짜 정보로 비싸게 팔려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 보이차 숫자 등 정보에 속지말자.

보이차에 붙은 숫자 등의 정보는 전체 박스에만 붙어있고 안에 넣은 차 상품에는 정보가 없기에 숫자만 믿고 구매를 해서는 안됩니다.

 

 

 

- 보이차 색상과 우려낸 후 보이차를 살피자.

우선 보이차의 색상을 잘 봐야합니다. 잘 만들어 올바른 방법으로 보관된 찻잎들은 밝은 황색으로서 빠르게 발효시켜 변화된 보이차 색상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좋은 보이차는 물에 우려내면 부드러워 잘 찢기는데 하급의 보이차는 질기고 거칠어 잘 찢기지 않습니다.

 

 

- 보이차 맛을 음미해보자.

좋은 보이차는 부드럽고 마시기에 좋으며 마신 후에 향이 입안에 남아 더 마시고 싶어지는데 반해 하급의 보이차는 나뭇잎이 썩은 것 같아 마시기에 꺼려집니다.

 

[Health] - 무화과 효능 효과 부작용 먹는방법 보관법

[Health] - 블랙베리 효능 효과 부작용 먹는방법

[Health] - 노니 효능 효과 부작용 먹는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