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사차인치 효능 효과 먹는법 부작용

사차인치 효능 효과 먹는법 부작용

 

 

요즘 많이 찾는 건강식품 중의 하나가 바로 사차인치 (Sacha-Inchi)입니다. 오메가(Omega) 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견과류로 열대 남아메리카가 원산지입니다. 사차인치는 산땅콩, 스타시드, 잉카너트, 잉카땅콩 등으로 불리우고 있습니다. 오랜 세월 동안 페루 안데스산맥과 아마존 열대 지역에서 재배를 하였으며 지금은 태국 등 동남아시아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사차인치 나무는 대개 2m ~ 3m 정도 자라며 별모양의 직경 3~5cm 열매가 열리는데 이것이 바로 사차인치입니다. 4개~5개 씨앗이 열매에 들어있는데 필수 미네랄, 단백질, 지방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지요.



사차인치 대부분의 지방이 우리 몸에 필수 요소인 오메가 3 지방산 48%, 오메가 6 지방산 36%, 오메가 9 지방산 9%로 되어 있어서 오메가 끝판왕으로서 오메가넛이라고 부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심혈관 건강 증진 식품으로 인기가 높아졌습니다.

 

 

 

◆ 사차인치 효능 효과

 

오메가 3는 우리 몸에 소중한 영양소이기에 등푸른 생선을 주기적으로 먹으라고 많은 의사들이 권고하고 있습니다. 오메가 3와 6는 우리 몸에서 생성되지 않기에 섭취를 통해 채워줘야하는 영양소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바다를 접하지 못한 고대 잉카인들은 어떻게 오메가 3을 섭취해서 혈관 건강을 지킬 수 있었을까요? 그것은 바로 오메가 3를 풍부하게 함유한 사차인치를 먹었기 때문입니다. 사차인치의 효능을 알고 있었던 고대 잉카인들은 사차인치를 현금 대용으로 썼다고도 합니다.



게다가 사차인치에는 폴리페놀, 칼슘, 아연, 비타민E, 단백질, 트립토판, 필수아미노산 등을 함유하고 있어서 항산화 효능에 스트레스 감소와 심신 안정 효과까지 있다고 합니다.

 

 

 

1. 혈관 건강 증진 및 동맥경화 예방 효능

혈관에 염증이 생기면 계속해서 공격받고 상처가 나기에 혈전이 쌓여서 혈관을 막게 됩니다. 이것을 예방하는 것으로 혈관청소 효과가 있는 것이 바로 오메가 3이죠. 그래서 사차인치 효능으로 혈관건강을 최고로 꼽습니다. 그래서 고혈압 개선과 뇌졸중과 심장병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콜레스테롤 균형, 뱃살 제거 효과

사차인치에 함유된 불포화지방산이 몸 안의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을 제거해주어 뱃살 제거를 해줍니다.

 

3. 기억력 증진, 치매 예방 효능

오메가 3는 DHA와 EPA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DHA 성분이 에너지를 많이 쓰는 뇌에 지방산으로 흡수되어 뇌신경 세포 활성화로 기억력을 좋게 해주며 치매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4. 눈건강, 시력보호 효능

오메가 3의 DHA 성분은 망막조직을 건강하게 해주어 여러 안구질환을 예방해주어 눈건강에 도움을 주어 시력보호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5. 항산화, 면역력 개선 효능, 만성염증 예방

오메가 3의 EPA 성분은 백혈구에 도움을 주어 염증을 개선시켜주어 아토피 개선 및 면역력을 증진시켜주며 항산화 효능도 있어서 피부 노화 예방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 사차인치 먹는법

 

사차인치는 땅콩과 비슷한 맛으로 조금 짭짤하고 고소한 맛이기에 부담없이 먹을 수가 있습니다. 그냥 몇알 입에 넣어 씹어서 다른 견과류 먹듯이 먹으면 됩니다. 시중에서 구하는 사차인치는 먹기 좋게 껍질을 없앤 상태로 나오지만, 간혹 껍질이 있는 상태라면 껍질을 잘 제거한 후 후라이팬에 살짝 노릇해질 때까지 볶은 후 먹는 것이지요.



사차인치는 하루에 10~15개 정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1번 먹을 때 3알 정도 먹으며 4번에 나눠서 섭취하면 됩니다.

사차인치는 짜서 오일로 섭취할 수 있는데 이때는 밥먹는 숟가락으로 2스푼 정도가 적당합니다.

 

 

◆ 사차인치 부작용

 

대부분의 견과류가 그렇듯 많이 먹으면 살이 쪄 몸무게가 늘어나게 됩니다. 또한 위에 부담을 주어 배가 아프거나 설사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또한 체질에 따라 위장 장애 및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권장량을 지켜 먹는 것이 중요하며 처음에 자기 몸에 맞는지 조금 먹어보고 테스트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오메가 3에 혈전을 없애주는 효과가 있지만 이것이 수술할 때는 출혈과다로 이어질 수 있기에 수술 3일 전부터는 섭취를 금지해야합니다.

 

[Health] - 보이차 효능 효과 부작용 끓이는법 마시는법 구매 방법

[Health] - 무화과 효능 효과 부작용 먹는방법 보관법

[Health] - 차가버섯 효능 효과 부작용 먹는방법 보관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