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오디 효능 효과 부작용 먹는법 보관방법

오디 효능 효과 부작용 먹는법 보관방법

 

 

오디는 뽕나무의 열매 또는 이것을 건조한 약재를 말하는 것입니다. 다른 말로 상심(桑椹)·상실(桑實)·상심자(桑椹子) 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약 2cm의 크기인 오디는 처음 열렸을 때는 녹색이었다가 익어가면서 검정색 빛깔을 띈 자주색으로 익습니다. 온화한 약성에 달고 신맛이 나는 오디입니다.

 

 

6월경에 익어서 검정색을 띄는 오디는 달콤한 맛으로 생과 그대로 먹기도 하고 술을 빚기도 합니다. 과거부터 진해, 이뇨작용, 강장작용 등 오디의 효능을 알았기에 중국 당나라에서는 약재로 사용했다는 기록도 있습니다.



오디에는 포도당, 과당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시트르산, 사과산, 펙틴, 타닌, 점액질, 유기산,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C, 칼슘, 철, 인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하여 주는 강장제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내장, 무엇보다 간장과 신장의 기능 증진에 효과가 뛰어납니다.

 

 

 

오디의 효능과 효능은 얼굴이 창백하거나 귀에서 소리가 들리고 빈혈 때문에 어지러울 때 약재로 사용합니다. 또한 몸이 허약하거나 어지러움 느끼고 흰머리가 갑자기 많이 생기고 눈과 몸에 피로도가 높을 때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오디를 계속해서 섭취하면 눈이 맑아지고 흰머리가 검정머리고 바뀌고 하체 건강, 강장기능에 도움이 됩니다.

 

 

 

오디를 고르는법은 통통하고 꼭지가 신선한 것을 잘 골라야 합니다. 그리고 겉표면이 검정색으로 무르지 않은 것을 위주로 고르며 짙은 보라색의 오디즙이 잘 익은 것이랍니다.

 

 

 

◆ 오디 효능 효과

 

- 항산화, 항암 효과

오디에는 안토시아닌 색소가 함유되어 노화 방지 효능과 필수아미노산, 비타민 E가 풍부해서 항산화 효과가 뛰어납니다. 또한 이 안토시아닌은 항암 효과에도 탁월한 기능을 발휘하고 오디에 함유된 레스베라트롤 성분이 강한 항암 효능을 발휘합니다. 레스베라트롤은 정상 세포가 암세포로 변이되는 것을 억제하고 암세포 성장을 방해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피로회복, 갈증해소 효과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된 오디는 피로물질 중의 하나인 젖산 분비를 억제해주어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고 갈증해소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 신경쇠약, 빈혈 개선 효과

신체에 산소 공급을 담당하는 헤모글로빈이 오딘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빈혈기가 많은 여성의 경우에는 오디를 꾸준히 섭취해주면 빈혈증세가 개선될 것입니다.

 



- 간장 & 신장 기능 개선 효능

오디에는 C3G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간장과 신장을 보호해줍니다.

 

- 시력개선  효능

 

- 알콜분해 효과

 

- 당뇨병 개선 및 예방 효능

오디에 함유된 데옥시노지리마이신 성분이  혈당이 오르는 것을 방지해주고 당흡수를 억제해서 당뇨병을 예방해주고 당뇨병 환자에게 도움이 됩니다.

 

- 불면증, 건망증 개선 효과

 

- 변비개선 효과

식물성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된 오디를 통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고 장 내부 환경을 좋게 만들어주어 변비증세를 개선시켜줍니다.

 

- 혈액순환 효과

오디의 루선 성분이 모세혈관을 건강하게 만들어주어 혈액순환을 도와주며 특히 손발이 찬 이들에게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 오디 부작용

 

오디가 몸에 맞지 않거나 과다섭취를 할 때 복통이나 설사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섭취를 중단하거나 섭취량을 줄이면서 몸이 적응하게 해주는게 필요합니다.

 

 

◆ 오디 먹는법

 

오디는 흐르는 물에 잘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한 후 생과 상태로 먹습니다. 그리고 취향에 따라 과실주, 요구르트, 잼 등에 갈아서 먹습니다.

또는 주스나 술로 담가서 섭취합니다. 옛부터 오디로 담근 술은 선인주, 상심주로 부르며 귀한 약재로 여겼으며 유기산이 적기 때문에 시지않고 달콤한 맛으로 마시기에 편하답니다. 오디술은 완전히 익지 않은 다소 덜익은 오디 열매로 담그는 것이 좋으며 맛과 향을 더 좋게 하기 위해 석류주나 매실주와 섞어서 마실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오디 농축액을 밀가루 반죽에 넣어 과자로 만들거나 가루로 만들어 섭취하기도 합니다.

 

 

 

◆ 오디 보관방법

 

오디는 저장성이 낮아서 금새 물러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최대한 빨리 먹는 것이 좋습니다. 오디를 먹다가 남은 때에는 물기를 다 제거하고 비닐팩에 넣어서 상온 1~5℃ 에서 3일 정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Health] - 사차인치 효능 효과 먹는법 부작용

[Health] - 보이차 효능 효과 부작용 끓이는법 마시는법 구매 방법

[Health] - 노니 효능 효과 부작용 먹는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