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생활정보

사업자 등록번호 조회 방법 아주 쉽게

오늘 알아볼 내용은 사업자 등록번호 조회 방법이다.

 

회사를 세우는 것 뿐만 아니라 자그마한 가게 등의 개인 사업을 할 때에 사업자 등록증이 필요하다.

 

사업자 등록증에는 사업자 등록번호가 있다. 국세청에서 수많은 사업자들에게 소득에 따라 세금을 과세하며 관리하기 위한 번호라고 보면 된다.

 

필자도 지금 회사를 다니고 있는 직장인이지만 사업을 구상중에 있다. 물론 많은 돈이 아닌 소자본으로 할 수 있는 것을 알아보고 있다. 본격적인 사업을 시작하려면 사업자 등록을 해야하는데 이때 사업자 등록번호를 받는 것이다.

 

이것을 떠나서 사업에 관련된 일 뿐만이 아닌 어떤 제품을 사더라도 최소한 안전성을 갖춘 회사인지 알 때에는 사업자 등록번호를 조회하면 간단한 정보는 확인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쇼핑몰에서 마음에 드는 물건을 발견했는데 그 쇼핑몰 회사가 정상적으로 등록을 한 회사인지 여부는 확인하고 구매를 해야 최소한 안전성을 갖출 수가 있다는 것이다.

 

 

사업자 등록번호 조회 방법 아주 쉽게

 

사업자 등록번호 조회 방법은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공정거래위원회', '국세청 홈텍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하는 방법이다.

 

 

먼저 공정거래위원회를 통해 사업자 등록번호 조회하는 방법이다. 공정거래위원회를 통하면 상호, 대표자 이름으로 사업자등록번호 조회를 할 수 있으며, 사업자 등록번호로 상호를 알 수도 있다.

 

포털에서 '공정거래위원회'를 검색하여 공정거래위원회 홈페이지로 들어가자.

 

- 공정거래위원회  http://www.ftc.go.kr/

 

 

공정거래위원회 홈페이지 메인화면이다.

 

상단 카테고리에서 '정보공개'로 마우스 포인터를 가져가자.

 

 

정보공개에서 사업자등록현황 바로 밑에 있는 '통신판매사업자'로 들어가자.

 

통신판매사업자 외에 방문판매사업자, 전화권유판매사업자 등도 조회가능하다.

 

 

'통신판매사업자' 조회 페이지로 왔다. 여기서는 사업자등록번호, 상호, 대표자로 조회할 수 있다.

 

먼저 사업자등록번호로 통신판매가 되어있는지를 알 수가 있다.

 

 

사업자등록번호에 필자가 잘 이용하는 지마켓 사업자 등록번호를 넣어 조회해봤다.

 

2208183676 이 사업자 등록번호로 등록이 된 회사는 (주) 이베이코리아이다. 신고일자는 2006년 3월 10일이고, 신고현황에 보니 통신판매업 신고가 되어있다.

 

 

'상호'로 조회해보겠다.

 

'이베이코리아'라고 입력하고 검색해보니 상호명이 이베이코리아라고 등록한 다른 업체도 보이는데 필자가 조회하고자 했던 서울특별시 (주) 이베이코리아가 잘 조회된다.

 

 

대표자로 '변광윤'을 입력하여 검색해보니 잘 조회되고 있다. 통신판매업 신고가 되어 합법적으로 통신판매를 하고 있는 것을 알 수가 있다.

 

이제는 그 회사가 영업중인지 아니면 폐업한 상태인지를 알아보자. 방법은 간단하게 국세청 홈텍스에서 조회를 하면 된다.

 

 

'국세청 홈텍스'를 검색하여 이동하자.

 

국세청 홈텍스   https://www.hometax.go.kr

 

 

국세청 홈텍스 홈페이지 메인 화면이다.

 

여기서 왼쪽에 있는 '조회/발급'으로 들어가자.

 

 

국세청 조회/발급 페이지이다.

 

여기서 사업자상태 아래에 있는 '사업자등록번호로 조회'를 선택하여 이동한다.

 

 

여기서 알고 싶은 회사의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여 조회한다.

 

그러면 '사업자등록상태조회'에서 알 수가 있다. '부가가치세 일반과세자 입니다.'라고 나오면 현재 영업중인 것이다. 만약 조회한 회사가 폐업을 하였다면 사업자등록상태조회에서 '폐업자 (과세유형:부가가치세 면세 사업자, 폐업일자:2013-01-01)'로 나올 것이다.

 

사업자 등록번호 조회 방법은 '금육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서도 알 수가 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을 검색하여 홈페이지로 이동하자.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홈페이지 메인화면이다.

 

여기서 회사명에 사업자 등록번호 조회하고 싶은 회사 이름을 입력하고 검색한다. 필자는 우리나라 최고 글로벌 기업인 삼성전자를 입력하여 검색해보았다.

 

 

그러면 삼성전자 회사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한 모든 내용을 알 수가 있다.

 

맨 처음 나온 삼성전자를 클릭하면 삼성전자의 사업자 등록번호 조회 등 여러가지 정보를 알 수가 있다.

 

 

종목코드, 대표자명, 법인등록번호 등을 비롯해 사업자등록번호 조회가 가능하다.

 

 

[Life/생활정보] - 보건증 인터넷 발급 방법 및 유효기간 - 건강진단결과서 재발급

[IT/전자정부] - 차량등록증 인터넷발급 자동차등록증 재발급 쉽게 하기

[IT/전자정부] - 출입국사실증명서 발급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