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블루베리 효능 효과 부작용 먹는방법

침침해지고 흐릿해진 시야 때문에 고생하다가 눈 건강 효능 때문에 매일 먹고 있는 블루베리.

 

실제로 매일 먹는방법대로 일정량을 먹다보니 눈이 점점 좋아지고 있는 것이 느껴진다. 물론 두드러지게 확 좋아진건 아니지만 전에 흐릿했던 시야가 보다 선명해졌기 때문이다.

 

여기에 몸이 가뿐해진 것이 느껴진다.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블루베리가 선정되었을 정도로 우리 몸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블루베리(Bluebery)는 150여종 ~ 200여종이 전세계 북반구에 주로 재배되고 있다. 수많은 블루베리 종 가운데 주로 로부시(lowbush) 블루베리 , 래비트아이(rabbiteye) 블루베리, 하이부시(highbush) 블루베리 등의 세가지 종류가 재배되고 있다.

 

블루베리는 100g당 식이섬유가 4.5g이나 함유되어 있고 칼슘, 철, 망간 등이 많이 들어있고 새콤달콤한 맛으로 먹기에도 좋아 건강식품으로 인기가 많다.

 

 

블루베리 효능 효과 부작용 먹는방법

 

블루베리는 북미 인디언들이 먼 과거부터 식품으로 섭취하였으며 괴혈병, 비뇨기 질환, 당뇨병 등 여러 질환 치료에 열매와 잎의 엑기스를 사용했을 정도로 건강에 뛰어는 효능이 알려져 있다.

 

 

 

또한 블루베리 효과 중 '눈 건강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라는 이야기는 제2차세계대전 때 활약했던 영국 공군 조종사가 빵에 듬뿍 블루베리를 발라 먹었는데 희미한 빛 상태에서도 물체가 잘 보였다라는 증언을 시초로 학자들이 연구하여 시력 개선 효과가 있는 것을 알아내었다.

 

 

 

블루베리 효능 및 효과 그리고 블루베리 먹는방법, 블루베리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자.

 

 

 

◆ 블루베리 효능 효과


- 시력개선 효과

블루베리에 안토시아닌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것이 눈의 피로도 줄여주고 시력 회복 효능이 뛰어나다. 백내장과 시력저하 현상을 예방하는데 뛰어난 효능으로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의약품 개발에 사용되고 있다.

 

- 노화 억제 (항산화작용) 효과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폴리페롤, 베타카로틴, 안토시아닌 등이 블루베리에 많이 함유되어 있어 노화 억제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 심혈관 건강 효과

블루베리의 안토시아닌 성분이 혈관을 확장시켜주는 산화질소 생성을 촉직해주어 동맥경화, 고혈압,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 질환을 예방 및 개선해준다. 거기에 혈관을 확장해주기에 남성 성기능 향상에도 효능이 있다.

 

- 당뇨병 예방 및 개선 효과

풍부한 섬유질이 블루베리에 함유되어 있어서 혈당 조절을 해주고 높아진 혈당 수치를 낮추는데 좋은 효능이 있어 당뇨병 예방과 당뇨병 개선에 효과가 있다.

 

- 치매예방 효과

뇌의 퇴화를 일으키는 산화스트레스 및 염증을 블루베리에 함유된 폴리페놀이 억제해주어 기억력 개선 효능과 뇌기능 활성화에 도움을 주어 치매예방에 효과가 탁월하다.

 

- 요산 수치 낮추는 효과

걸리면 정말 통증이 심한 통풍의 원인이 되는 고요산혈증 예방과 치료에 블루베리가 효능을 발휘한다. 블루베리가 혈중 요산을 감소시키기 때문이다.

 

- 장 환경 개선 효과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블루베리 섬유소의 작용으로 장 환경을 개선시켜준다.

 

- 대장암 예방 효과

산화방지 효능이 있는 블루베리의 안토시아닌이 암 예방에 도움을 주며 소장에서 콜레스테롤과 당 흡수를 억제해주어 장에 축적되는 유해물질을 막아주어 대장암 예방 효능이 있다.

 

- 피부 미용 효과

블루베리에 많이 함유된 항산화 성분들이 몸 속에 축적된 활성산소와 노폐물을 제거해주어 피부주름개선에 효능이 뛰어나다.

 

 

◆ 블루베리 먹는 방법


블루베리는 생과일 그대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쉽게 물러지는 성향 때문에 냉동으로 보관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그래서 우리는 냉동된 상태의 블루베리를 먹게 된다.

 



블루베리는 식후 보다는 식전, 특히 공복에 먹는 것이 몸에 흡수가 잘된다.

하루 섭취량은 하루 20알 정도가 적당하며 분말로 섭취할 때는 티스푼(6g)으로 2스푼 정도가 적당하다. 액상 상태로 섭취할 때는 소주잔 한잔(50ml)이면 충분하다.



 

블루베리는 잼, 시럽조림, 과실주, 주스 등으로 먹는데 블루베리와 궁합이 잘맞는 식품은 치즈이다. 이는 블루베리에 부족한 지방과 칼슘 성분을 치즈와 같이 섭취하면 보충이 되기 때문이다.

 

냉동된 블루베리는 우유, 메이플시럽, 요거트에 같이 넣어 믹서기를 갈아서 주스처럼 마시면 먹어도 되고 아이스크림으로 만들어도 된다. 이처럼 다양하게 블루베리를 먹을 수가 있다.

 

 

 

블루베리 잼 만드는 법은 간단하다.

 

블루베리와 적정량을 넣어 뜨거운 불에 저어주는 방법이 있지만 더 간단하게 전자렌지로 만들 수가 있다. 블루베리에 적정량의 설탕을 넣고 잘 섞어준다음에 전자렌지에 넣고 6~7분 정도 돌려준다. 그런 후에 수저로 저어준 뒤 전자렌지에 넣어 다시 6~7분 정도 돌려주면 된다.

 

중간에 레몬즙을 넣어주면 향이 더 좋다.

 

블루베리 식초로 섭취해도 좋다.

 

생과일로 된 블루베리를 구입한 후 으깬 다음에 식초를 부어 밀봉시키면 된다. 2주 정도 숙성시킨 뒤에 블루베리 건더기를 걸러낸후 2개월 정도 다시 숙성시키면 블루베리 식초가 된다.

 

 

◆ 블루베리 부작용




블루베리 부작용으로 특별한 것은 없다. 다만 찬성분이 들어있어 몸을 차게 해주기 때문에 아랫배가 찬 사람들이나 소음인 체질일 경우 너무 많이 먹으면 배탈, 설사 등을 일으킬 수 있기에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현명하다.

 

또한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고 있는 이들이라면 블루베리의 비타민K 성분이 문제가 될 수 있어서 의사와 필히 상담을 해야된다.

 

 

◆ 블루베리 상식

 

- 구입요령 : 열매 잎이 팽팽하고 열매의 진청색이 선명하고 흰가루가 균등하게 묻어 있는 것을 구입하면 된다.

- 보관온도 & 기간 : 1~5℃, 3일

- 보관법 :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블루베리를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한다. 그렇지 않으면 수분이 없어져 점점 마르기 때문이다.

 

블루베리 효능, 먹는방법, 부작용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과다섭취하지 않고 꾸준히 섭취한다면 건강이 좋아지는 것을 느끼게 될 것이다.

 

 

[Health] - 오디 효능 효과 부작용 먹는법 보관방법

[Health] - 무화과 효능 효과 부작용 먹는방법 보관법

[Health] - 블랙베리 효능 효과 부작용 먹는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