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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불변의 법칙 - 마케팅 스테디 셀러

마케팅 불변의 법칙 - 마케팅 스테디 셀러




마케팅이란 마케터에게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우리 삶과 매우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다. 우리는 모두 자기 인생을 경영하는 경영자로서 매일 하루 일과가 수십 수백번의 선택의 연속이며 그 선택에 따라 우리의 생각, 행동 더 나아가 인생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이걸 떠나서 마케팅에 대해 조금이라도 알고 있으면 우리에게 항상 '돈을 써라, 이거 사라, 저거 사라' 등 현혹하는 다른 이들의 마케팅을 간파하고 소중한 돈을 아낄 수 있다.


마케팅에 관한 필독서 중의 하나가 '마케팅 불변의 법칙'이다. 마케팅에 관한 22가지 법칙을 알기 쉽게 다룬 책으로서 마케팅 전략에 대해, 커다란 법칙을 알려준 책이다.


마케팅 불변의 법칙이 세상에 나온 것은 1993년이다. 지금으로부터 20년도 더 전에 출판된 책이다. 현대는 인터넷과 스마트폰이 보급된 이후로 급속하게 마케팅 환경이 바뀌었고 변하고 있기에 마케팅이 그에따라 너무나도 많이 변화했고 세분화되었으며 생기고 사라지는 마케팅 방법들이 셀 수 없이 많다. 그럼에도 이 책이 지금도 팔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문학작품도 아니고 어쩌면 골동품처럼 낡고 진부하게 느껴질 '마케팅 불변의 법칙'이 왜 사람들에게 회자되고 읽히고 있을까. 


그것은 이 책이 마케팅 전략의 핵심을 알려주고 있기 때문이다. 마케팅 방법은 변해도 마케팅 전략은 변하지 않는 것이다.  결코 변하지 않는 마케팅 전략을 가르쳐 주고 있기에 현대에도 앞으로도 우리에게 중요한 가르침을 주기에 마케터가 아니더라도 꼭 읽어야 되는 책이다.



이 책의 핵심은 다음과 같다.


"선택하고 집중하라. 그리고 차별화된 포지셔닝하라."





◆ 마케팅 불변의 법칙 ◆


- 저자 : 알 리스, 잭 트라우트

- 옮긴이 : 이수정

- 출판사 : 비즈니스맵



책 저자인 알 리스와 잭 트라우트는 성공했거나 실패한 마케팅의 실사례들을 얘기해주면서 마케팅의 올바른 관점을 갖게 해준다. 시원한 사이다처럼 22가지 불변의 마케팅 법칙을 알려주고 있다. 



책의 목차와 내용을 간단하게 소개한다.



제1장 _ 리더십의 법칙 The Law of Leadership


: 최초가 되라. 더 좋은 것보다는 맨 처음이 낫다는 것이다.



제2장 _ 영역의 법칙 The Law of the Category


: 어느 영역에 최초로 들어간 사람이 될 수 없다면 최초로 뛰어들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라.



제3장 _ 기억의 법칙 The Law of the Mind


: 시장에 먼저 들어가는 것보다 기억 속에 맨 먼저 들어가는게 더 중요하다.



제4장 _ 인식의 법칙 The Law of Perception


: 마케팅은 제품이 아니라 인식의 싸움이다.



제5장 _ 집중의 법칙 The Law of Focus


: 마케팅에 있어서 가장 강력한 개념은 잠재 고객의 기억 속에 한 단어를 심는 것이다.



제6장 _ 독점의 법칙 The Law of Exclusivity


: 두 회사가 같은 단어를 잠재 고객의 기억 속에 심을 수는 없다.



제7장 _ 사다리의 법칙 The Law of the Ladder


: 기억 사다리의 어느 가로대를 차지하느냐에 따라 채용해야 할 전략이 달라진다.



제8장 _ 이원성의 법칙 The Law of Duality


: 장기적으로 볼 때 모든 시장은 두 마리의 말만이 달리는 경주가 된다.



제9장 _ 반대의 법칙 The Law of the Opposite


: 만약 당신이 2인자를 겨냥하고 있다면 당신의 전략은 선도자에 의해 결정된다.



제10장 _ 분할의 법칙 The Law of Division


: 시간이 지나면 하나의 영역이 분할되어 둘 또는 그 이상의 영역이 된다.



제11장 _ 조망의 법칙 The Law of Perspective


: 마케팅 효과는 상당히 긴 기간에 걸쳐 나타난다.



제12장 _ 라인 확장의 법칙 The Law of Line Extension


: 브랜드가 지니고 있는 이미지를 확대하려는 거역할 수 없는 압력이 존재한다.



제13장 _ 희생의 법칙 The Law of Sacrifice


: 얻기 위해서는 포기해야 한다.



제14장 _ 속성의 법칙 The Law of Attributes


: 어느 속성이든 반대되고 효과적인 속성이 있게 마련이다.



제15장 _ 정직의 법칙 The Law of Candor


: 스스로가 부정적이라는 것을 인정할 때 잠재 고객은 당신을 긍정적으로 여길 것이다.



제16장 _ 단일의 법칙 The Law of Singularity


: 각각의 여건에서 오직 하나의 행동만이 실질적인 성과를 올린다.



제17장 _ 예측 불가의 법칙 The Law of Unpredictability


: 경쟁자의 계획들을 작성해보지 않으면 미래를 예측할 수 없다.



제18장 _ 성공의 법칙 The Law of Success


: 성공은 종종 오만으로 이끌어가고 오만은 실패로 이끌어간다.



제19장 _ 실패의 법칙 The Law of Failure


: 실패는 예상되고 받아들여져야 한다.



제20장 _ 과장의 법칙 The Law of Hype


: 상황이 언론에 나타나는 것과 정반대인 경우가 종종 있다.



제21장 _ 가속의 법칙 The Law of Acceleration


: 성공할 수 있는 계획은 일시적 유행이 아니라 추세를 바탕으로 해서 세워진다.



제22장 _ 재원의 법칙 The Law of Resources


: 적절한 자금의 뒷받침이 없다면 아이디어가 살아 이륙할 수 없다.



마케팅 불변의 법칙을 읽고 난후 '포지셔닝' 이라는 책을 읽을 것을 추천한다. 이 책도 알 리스와 잭 트라우트가 저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