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블랙베리 효능 효과 부작용 먹는방법

블랙베리 효능 효과 부작용 먹는방법

 

 

 

우리 몸에 정말 큰 도움이 되는 슈퍼푸드.

슈퍼푸드하면 어떤 것이 떠오를까요?

아마 대부분 블랙베리가 생각나실 것입니다.



블랙베리는 산딸기와 다른 종과 교배한 식용 식물을 말합니다. 꽃이 피었다가 지게 되면 파란 열매가 생기고 완전하게 익으면 검게 변해서 블랙베리가 되는 것입니다. 예전에는 국내에서 일부 사람들만 알고 즐겼지만 차세대 치료 물질로 연구되고 식품 전문가와 의사들에 의해 국내에 소개되면서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베리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스트로베리, 크랜베리, 라즈베리, 블렉베리, 아사이베리, 블루베리, 블랙커런트 등이 있는데 이중에서 블랙베리의 효능이 가장 뛰어납니다.



블랙베리는 단맛과 신맛이 알맞게 조화디어 새콤달콤한 맛이 먹기에 좋고 식감도 좋아서 남녀노소 즐겨 먹는 과일입니다. 블랙베리에는 항산화 성분, 식물성 에스크로겐, 폴리페놀, 엘라직산, 안토시아닌, 탄닌, 펙틴, 비타민 A, C, D, E, 미네랄, 식이섬유 등의 신체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꾸준히 섭취하면 신체를 건강하게 해줍니다.

 

 

 

◈ 블랙베리 효능 효과

 

 



1. 함암, 항상화 효능 (노화예방 효과), 탈모예방

블랙베리는 암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특히 위암예방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노화의 주범은 바로 활성산소입니다. 블랙베리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것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이 활성산소를 없애주어 노화를 예방해줍니다. 그리고 폴리페놀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고 탈모를 방지하는 효능이 뛰어납니다.

 

2. 남성건강

블랙베리는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좋게 해주고 체내 호르몬을 조절해주기에 남성 전립선 건강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블랙베리를 계속 섭취하면 성기능 증진에 효능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3. 여성건강

여성건강에 좋은 에스트로겐이 블랙베리에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불임여성에게 좋은 효과가 있으며 자궁암, 유방암을 개선해주고 생리통에도 효능이 좋습니다.

 

4. 시력보호

블랙베리에 함유된 안토시아닌이 눈을 건강하게 해주어 시력을 보호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5. 면역력 강화, 피로회복, 뼈 건강

블랙베리에는 비타민C 함유량이 높아서 면역력 강화 효능이 뛰어납니다. 면역력을 강화시켜주어 감기 같은 질병을 예방해주고 피로회복에도 블랙베리의 효능이 뛰어납니다. 그리고 여러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이 많이 있어서 뼈건강에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어서 성장기 어린이 성장과 노인들의 뼈건강에 좋은 식품입니다.

 

 

6. 다이어트

블랙베리에 지방을 분해하는 카테킨 성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다이어트에 효과가 좋습니다.

 

7. 성인병, 당뇨병 예방, 개선 효과

블랙베리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건강에 좋고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성인병 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혈당을 조절하여 당뇨병 예방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8. 염증질환 개선 효능

관절염 같은 염증질환을 블랙베리가 예방해주고 개선하는 효능이 좋아 노년층이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하게 다닐 수 있다고 합니다.

 

9. 체내 독소 제거, 피부미용 효과

블랙베리는 체내에 쌓인 독소를 제거해주는 효능이 있어서 주기적으로 계속 섭취하면 몸에 축적된 독소를 없애주어 건강에도 좋으며 피부미용 효능도 있습니다.

 

 

◈ 블랙베리 먹는 방법

 



블랙베리는 생과일로 먹어도 새콤달콤한 맛이 일품이며 피로회복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낮은 저장성으로 냉장보관해서 먹게 됩니다. 냉동보관한 블랙베리를 요구르트에 넣어 갈아서 주스로 마시던가 아이스크림에 넣어서 먹어줍니다. 또는 발효엑기스나 발효주로 만들어 섭취해도 블랙베리의 맛과 향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그외에 블랙베리를 건조시켜 분말가루로 만들어서 섭취하기도 합니다.

 

 

- 블랙베리 발효주 : 블랙베리와 설탕을 알맞게 혼합하여 발효시킨 후에 소주를 부어 1~2개월 다음에 걸러서 담아놓으면 블랙베리 와인이 됩니다.

 

- 블랙베리 엑기스 : 블랙베리 엑기스는 1:1 비율로 블랙베리와 설탕을 섞어서 1~2개월 발효한 뒤 걸러내고 자기 입맛에 따라 물에 희석시켜서 만들면 됩니다.



 

- 블랙베리 주스 : 냉동한 블랙베리에 요구르트, 설탕, 꿀 등을 넣어 믹서기로 갈아서 만들면 됩니다.

 

- 블랙베리 아이스크림 : 냉동보관한 블랙베리에 우유, 설탕을 넣은 뒤 믹서기로 갈아서 다시 냉동시키면 됩니다.

 

 

 

◈ 블랙베리 부작용

 

사람에 따라 블랙베리를 섭취한 후 설사를 하거나 배가 아플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블랙베리 복용량을 줄이던가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몸에 좋다고 처음부터 많이 섭취하지 말고 자신 몸에 맞는지 체크하기 위해 적은 양을 먹어 서서히 양을 늘려가는 것이 현명합니다. 그리고 적정량을 먹는 것이 좋으며 생과일은 하루 20알, 분말가루는 두 스푼이 적정량입니다.

 

 

 

◈ 블랙베리 보관방법

 

블랙베리는 수확한 직후 곧바로 급속 냉동을 하여 보관해야 합니다. 생과일로서는 쉽게 물러지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일정량을 나눠서 비닐팩에 담아 냉동보관하여 먹을 때마다 꺼내서 먹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