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황칠나무 효능 효과 부작용 먹는 방법

황칠나무 효능 효과 부작용 먹는 방법

 

 

 

황칠나무는 두릅나무과의 상목교목으로 15미터까지 자라며 상처가 날 경우 나무껍질에서 노란 액체가 나와 스스로 치유하며 살균력, 면역력을 높이는데 이를 황칠이라고 합니다.

또한 진시황이 찾던 불로초라고도 하는 황칠나무는 뛰어난 효능 효과로 옛부터 우리 선조들의 훌륭한 약초였다고 합니다. 황칠나무의 열매, 잎, 줄기, 뿌리 등에 탁월한 약효가 있어서 어떤 한의사는 만병통치나무라고 할 정도이지만 부작용도 있기에 주의해야 된다고 하죠.

 



황칠나무의 효능 효과 부작용 그리고 어떻게 섭취를 해야 되는지 먹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황칠나무 효능 효과

 

 

▶ 면역력 강화, 항암효과

 

황칠나무에는 강한 항암효과가 있어서 암세포 성장 억제 및 암세포를 감소시키는데 탁월합니다. 그리고 항균효능도 탁월하여 장염, 식중독 세균 활동을 억제시켜주고 면역력 강화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무엇보다 폴리아세틸렌과 인삼에 함유된 사포닌이 황칠나무에도 있기에 면역력을 증진시켜 줍니다.



 

 

고혈압, 심근경색, 고지혈증 예방&개선 / 혈액순환 및 혈관 건강 증진

 

황칠나무는 피를 맑게 해주고 혈압을 낮춰주어 고혈압, 심근경색, 고지혈증 등을 예방하고 개선해준다고 합니다. 또한 몸에 안좋은 콜레스테롤을 억제하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진하여 혈액순환 및 혈관 건강을 증진시켜 줍니다.

 

 

▶ 간기능 향상

 

황칠나무는 해독작용이 있으며 간세포 건강에 좋은 효능이 있어서 간기능 향상으로 여러 간질환을 예방, 완화해주며 피로회복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무엇보다 술 때문에 생긴 간기능 저하에 좋은 효과를 보이고 몸 안에 축적된 독, 혈관의 노폐물을 제거하여 혈액을 맑게 해주어 뇌혈관 질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심신안정

 

동의보감이나 본초강목 등의 황칠나무의 효능을 보면 심신을 편안하게 해주기에 안식향이라고 불렸습니다. 그래서 황칠나무로 향을 피우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져서 마음이 안정된다고 합니다. 실제로 황칠나무에는 세스키테르펜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것이 초조하거나 우울한 증상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 당뇨병 예방 및 개선

 

황칠나무의 탁월한 효능 중의 하나가 인슐린을 증진하여 혈당을 낮추는 것입니다. 그래서 당뇨병 환자들이 자주 섭취하여 건강을 많이 회복하고 있습니다.

 

 

▶ 생리통, 생리불순 완화



 

 

▶ 골다공증, 치주질환 예방

 

황칠나무는 뼈 재생력을 높여주어 뼈의 밀도도 높여줍니다. 그래서 골다공증, 치주질환을 예방, 개선해주며 아이들 성장에도 도움을 줍니다.

 

 

▶ 노화방지 및 피부건강

 

 

황칠나무에는 항산화에 뛰어난 성분인 카테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무엇보다 활성산소나 유해물질 제거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노화방지는 물론 피부 건강에도 좋기에 젊은 여성들도 많이 섭취하고 있습니다.

 

 

▶ 기관지 질환 개선

 

황칠나무는 소염효능이 있기에 평소 기침이나 가래가 많이 생긴다면 좋은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 황칠나무 부작용

 

 

황칠나무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에 몸에 열이 많은 분이라면 의사와 상의 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외에 설사, 가려움, 두통, 속쓰림 이나 목, 입, 혀 등이 붓는 경우가 있기에 과다복용하는 것을 피해주고 증상이 계속되면 섭취를 중지합니다. 또한 황칠나무는 혈류촉진 효과가 있고 자궁수축을 유발시켜서 임산부에게는 부적절하다고 해요.

 

 

황칠나무 먹는 방법

 

 

1. 주전자나 냄비에 2리터의 물을 붓고 30분 정도 끓여줍니다.

2. 물이 끓으면 불을 끈 후 황칠나무 한 줌 40~50g을 넣고 30분 정도 우려냅니다.

3. 우려낸 물은 다른 통에 따로 부어 놓은 후 다시 2리터의 불을 붓고 황칠나무를 재탕합니다.

4. 이후 처음 우려낸 물과 재탕한 물을 1:1 비율로 섞습니다.

5. 매일 아침에 1잔씩 공복에 마셔줍니다.

끓인 물은 냉장보관하여 마시면 됩니다.



그리고 또하나의 팁은 3번째, 4번째 끓여서 우려낸 물은 세수할 때 사용하거나 밥할 때 사용합니다.

 

 

이외에 황칠나무 건잎차를 차로 만들어서 마실 수 있습니다.

2리터의 물을 주전자나 냄비에 넣은 후 황칠나무 건잎차를 한 줌 40~50g 넣고 30분간 끓이면 됩니다.

 

또는 엑기스 즙을 만들거나 삼계탕 등을 먹을 때 넣어서 먹어줍니다.

 

황칠나무는 10년 이상 자란 것에서 올바른 효능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구입하실 때 참고하셔면 좋을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