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avel

서울 여행코스 청와대 앞길 전면개방 가는법

서울 여행코스 청와대 앞길 전면개방 가는법

 

 

청와대 앞길 전면개방을 했다는 소식을 듣고 경복궁에서 청와대 앞길 까지 갔다왔습니다. 청와대 앞길은 청와대 앞을 지나는 길이라는 데에서 유래되었습니다. 1968년 1·21 사태로 인해 청와대 앞길이 경호 차원에서 전면 통제로 막혔었고 1993년부터는 새벽 5시 30분부터 저녁 8시까지만 개방되었던 것인데 이번에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고 나서 50여년만에  2017년 6월 26일부터 24시간 전면개방된 것입니다. 전에는 바리케이트도 있고 엄중한 무장경계를 했던 왠지 위압감이 드는 곳으로 시계가 저녁 8시를 가리키면 발길이 허락되지 않았었답니다.

 

 

이번에 청와대 앞길 전면개방으로 갔다왔는데 이제는 청와대가 접근하기 어렵고 부담되는 곳이 아닌 친숙한 곳으로 바뀌었답니다. 서울 여행코스로 자리잡을 거 같아요.청와대 앞길 가는법 먼저 알려드릴게요.

 

◈ 청와대 앞길 가는법

 

▶ 청와대 앞길



- 주소 : 서울시 종로구 효자동 삼거리 청와대로

- 이용시간 : 연중무휴

- 무료 입장

 

 

청와대 앞길 가는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중 하나는 광화문역에서 내려 광화문 광장을 지나 경복궁 안으로 들어가서 신무문으로 쭉 가면 청와대가 바로 보입니다. 다른 방법은 경복궁역에서 내려 광화문부터 시작하여 영추문, 신무문 등을 거쳐 경복궁 돌담길을 걸으며 가는법도 있습니다.

전 일행이 있어서 조금 덜 걷는 다른 길을 택했어요. 경복궁역(정부서울청사) 지하철역에서 내려 3번, 4번, 5번 출구로 나가서 청와대 앞길로 가는법이지요. 전에는 5번 출구로 나가서 산책을 했기에 이번에는 4번 출구로 나갔답니다.

 

 

경복궁역 4번 출구로 나가고 있어요.

참고로 경복궁역은 서울 지하철 역사 중에서 가장 멋지게 꾸며놓았습니다.

 

 

청와대 앞길로 가는 길에 보인 스타벅스 카페에요. 보통 영어로 큼지막하게 쓰여져 있는데 이곳은 한글 간판이라 색달랐어요. 인사동 스타벅스도 한글로 쓰여져 있어서 재미있었는데 이곳도 그러네요.



조금 위로 가면 할리스 커피도 보이는데 그곳도 한글로 표기를 해놨습니다.

 

 

도보변을 거닐며 맛집과 카페들을 구경하다가 좀 번잡스러워 중간에 골목길로 들어갔어요. 여긴 주택가이기 때문에 한적합니다.

여기서부터 정장 차림의 청와대 경호원들이 보이기 시작해요.

 

 

쭉 걸어가면 도로가 보입니다.

이제 조금 더 걸어가면 청와대 앞 광장이 나올거에요.

 

 

이제 효자동 사거리가 보입니다.

이곳은 청와대 앞 광장, 분수대, 청와대 사랑채가 있는 곳이에요.

 

 

청와대 앞 광장입니다.



여러 조형물들과 국화꽃들이 예쁘게 전시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사진을 많이 찍었습니다.

 

 

 

청와대 앞 광장은 시민들의 휴식공간이 되었습니다.

사진 찍는 사람들이 제일 많지만 중간 중간에 자전거 타는 어린이, 도시락 먹는 사람들도 종종 눈에 띄입니다.

 

 

청와대 사랑채를 가려다가 시간이 별로 없어서 방문은 다음번으로 미루었습니다. 청와대 사랑채는 지하 1층~지상 2층으로 된 건물이며 1층에는 한국문화전시실, 카페 등의 쉼터 등이 있고 2층은 청와대관, 행복누리관이 있습니다.



 

◈ 청와대 사랑채

 

 

- 주소 : 서울시 종로구 효자로13길 45

- 운영시간 : 09:00 ~ 18:00 (월요일 휴무)

- 무료 입장

 

 

청와대 앞길은 삼청동길에서 청와대 앞을 지나 효자로까지 길이 810m 길이의 폭 25m 4차선 도로를 일컫는 지역입니다. 알아보니 1988년 3월 31일에 청와대 앞길이라고 처음 불리어졌다고 합니다.

 

 

청와대 앞길 입구를 지나 조금 걸으니 경복궁 신무문이 보입니다. 신무문 맞은편이 바로 청와대입니다.

이렇게 나무가 우거진 길을 걷고 있으니 기분도 좋고 전에는 엄중한 경계로 부담느꼈던 청와대 앞길인데 산책하듯 직접 찾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여기가 청와대 포토존이에요. 푸른 지붕이라고 해서 청와대라고 하는 것이에요. 서울 종로구에 자리하고 있는 우리나라 대통령의 관저입니다. 청와대는 대통령의 집무실, 회의실 등 본관과 춘추관, 비서실, 경호실, 영빈관 등 부속건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멀리 북악산이 보이고 멋진 풍경입니다. 이곳에서 청와대 앞길을 찾은 많은 사람들이 사진을 많이 찍습니다.

 

 

청와대 맞은편으로 경복궁 신무문이 보입니다.

이 길을 쭉 따라가면 춘추문도 보일거에요.

 

 

청와대를 지나 경복궁 돌담길을 따라 경복궁역으로 다시 돌아가고 있는 중입니다.

사진을 찍어보니 운치있고 느낌있네요.

이제는 서울 여행코스로 청와대 앞길을 많이 추천할거 같아요.

 

[Taste] - 대학로맛집 한식뷔페 새로운 메뉴로 신선한 느낌 가득 올반 가격, 영업시간

[Taste] - 송파 가락동 맛집 함경도 찹쌀순대 순대국

[Taste] - 이태원 맛집 민혁이네 외국포차 메뉴와 가격